teenintern

안녕하세요! 저는 EVE의 1호 10대 인턴, 18살 이동화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남양주에 위치한 5년제 대안학교 산돌학교에 다니고 있어요. 인턴십 프로젝트 수업의 일환으로 앞으로 약 한 달 동안 EVE에서 인턴십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왜 EVE에 인턴으로 지원하게 되었나요?
A. 저는 약 3년 전쯤에 sns에서 ‘착한 콘돔’ 이브콘돔을 소개하는 기사를 읽은 후부터 관심을 가지고 이브를 지켜보고 있었어요. 저는 평소에 성에 대하여 관심이 많았고, 특히 나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청소년 섹슈얼리티 인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래서 사회에서 억압받는 청소년의 성적 권리를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 중인 EVE의 행보가 멋있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EVE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현재 성인이시니까 청소년의 성적 권리는 여타 성인(…)용품 회사처럼 배제해도 아무 상관이 없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시는 모습이 감동이었어요. EVE 짱!
EVE는 에코페미니즘을 지지하며, 모든 이들이 배제 받지 않고 사랑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의 진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어떤 노동을 하던지 나의 신념과 철학이 행동으로 실천 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그런 의미에서 뚜렷한 기업 철학을 가지고 있는 EVE라면 정말 즐겁게 인턴십을 진행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EVE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A. 저는 EVE에서 사회적 기업의 노고를 생생히 겪어볼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요. 사회적 기업이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좋은 이미지가 유지되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노력을 감내해야하는지 궁금했거든요.

Q. 실제 10대로써 느끼는 대한민국 성문화의 문제는 어떤 것들인가요?
A. 사실 전 1년 전까지만 해도 ‘성인물’이란 단어에 대하여 별 문제점을 느끼지 못했어요. 태어나면서부터 너무나 당연하게 사람들은 육체적 사랑 혹은 그를 연상시키는 것에 대해 ‘12금’ ‘15금’ ‘19금’ 등의 금딱지를 붙여 놓았으니까요. 저 역시 아주 어릴 때부터 성은 어른만의 전유물이라는 걸 자연스레 학습 받았어요. 학교에서는 ‘성’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배제되고 특히 친구들 사이에서도 금기시하는 단어가 되었어요. 하다못해 보건교과서의 성교육 부분을 보기만 해도 친구들한테 변태 취급을 받았으니까요.
이렇게 성을 배제시키는 한국의 문화에서 자라다보니 저 역시 성과 관련된 것을 접할 때마다 죄책감에 시달렸어요. 야동을 본다거나 자위를 한다는 것을 부모님에게 들키면 실망하실 거라 생각되었고, 마치 죄인이 된 것 마냥 내 행동을 부정하고 자기혐오에 빠졌어요.

teen

하지만 이와 같은 사회적 관념과는 다르게 한국에서는 10대의 사랑을 주제로 한 교복 로맨스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저 역시 초등학교를 다닐 때부터 인터넷소설을 즐겨보던 애독자였기 때문에 교복 로맨스물에 열광을 했었어요. 소설을 제외하고도 만화나,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10대의 사랑은 흔하고도 흔해빠진 소재거리가 되었고요. 이런 교복 로맨스물들은 청소년도 많이 즐겨보지만, 성인 역시 많이 즐겨보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왜 미디어에서 잘생기고 예쁜 청소년이 연애를 하고 키스를 하는 것은 괜찮지만 실제로 청소년이 연애와 육체적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해선 안 좋은 시선을 가지는 것일까요?
사실 모두 알고 있어요. 청소년의 성적권리를 배제시키는 비청소년 역시 청소년기에 누군가를 좋아하고, 연애를 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고 불건전한 일이 아닌 것을 알고 있어요. 성교육 시간에도 배웠듯이 얘가 재를 좋아하고, 얘가 쟤랑 연애를 하거나 안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예요.

Q. 10대 섹슈얼리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길 바라나요?
A. 어차피 열심히 청소년의 성을 규제한다고 해도 연애를 하고, 성관계를 맺는 청소년은 존재합니다. 다만 사회적 관념 때문에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에요. 더 이상 눈 가리고 아웅 하지 마시고, 청소년이 양지로 나와 건강하고 안전하게 사랑할 수 있도록 교육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더 이상 사회에서 청소년의 성이 배제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하기 위해선 많은 비청소년들이 누구에게나 성은 열려있다고 인식해야 해요. 성은 자연스러운 것이니까요!

Q. 앞으로의 포부…?!

5주간의 짧은 시간이지만, 청소년 대표(!)로서 EVE에서 열심히 일하고, 많은 것들을 배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