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6

어쩌면 여러분은 콘돔이 피임과 성병방지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유용한 피임도구 중 하나여서 쓰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끔은 내가 쓰는 이 콘돔이 뭘로 만들어졌는지, 어떤 성분을 포함하고 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콘돔안에 무엇이 들어가는지를 알면 어떤 브랜드가 나에게 맞고 맞지 않는지를 파악하기가 좀 더 수월해집니다.

대부분의 콘돔 제조사들은 자사품들의 주재료가 라텍스인지, 폴리우레탄인지 등을 밝히는 것에는 거리낌이 없습니다. 또 자사품에 살정제가 들어있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도 기꺼이 대답을 하겠죠. 그러나 그 이상의 콘돔 재료에 대해서는 알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콘돔 회사들은 상품의 겉면이나 웹사이트에다가 제조과정에서 화학품이 첨가되었다고 명시하기는 하지만, 정확히 무엇이 첨가되어있는지를 말하는 데에는 굉장히 소극적이거든요.

인근의 편의점을 방문하여 쪼롬히 나열된 콘돔들의 외곽을 살펴봤지만 그 어느 제품의 겉면에도 구체적인 재료와 첨가가능성이 있는 카제인과 같은 화학물질에 대한 언급이 없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도 마찬가지였구요. 게다가 콘돔 겉면에는 윤활제가 첨가되어있다고만 할뿐, 그 윤활제 안에 파라벤이나 글리세린 등이 포함되어있는지 알려주진 않습니다. (*국소마취제인 벤조카인은 사정지연형 콘돔에 기재되어있습니다!) 콘돔 회사들은 ‘방사능이 포함되어있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같은 내용은 잘도 홍보하지만 제품 자체가 뭘로 만들어져있는지 설명하는데에는 별로 뜻이 없어보입니다.

 

콘돔에 뭐가 들어있는지 아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1) 라텍스 알레르기, 파라벤 알레르기, 글리세린 알레르기는 생각보다 흔합니다. 그런 물질이 첨가된 콘돔을 정보가 전무한 상황에서 사용할 시 국부적 알레르기 반응과 질염 등으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생식기의 염증은 HIV나 다른 성병에 감염될 확률을 더욱 높이기도 합니다.

2) 많은 콘돔 회사들은 라텍스 콘돔을 제조할 때 동물성 단백질인 카세인을 사용합니다. 한국에는 많지 않지만 미국의 경우 비건 라이프를 지향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동물성이 포함된 제품을 모르고 사용한다는 것은 크나 큰 문제입니다.

3) 살정성분인 노녹시놀-9이 포함된 콘돔은 사용자들에게 적지 않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노녹시놀-9은 세제의 일종입니다. 이용하는 빈도가 높아지면 질과 자궁경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성병과 요로감염증에 민감해집니다. 예전보다는 콘돔의 윤활제에 살정제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이 줄었지만, 그럼에도 그 여부를 표기할 필요가 분명히 있습니다.

4) 파라벤은 세균이나 박테리아의 증식을 저지하기 때문에 윤활제품의 보존성을 위해 첨가되는 물질입니다. 파라벤은 유방암, 종양의 조직에서 발견되기도 하기 때문에 암과의 연관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파라벤은 또한 내분비성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호르몬 사이클을 방해하여 성장이나 생식기능에도 영향을 미치며(i.e. 정자수 감소), 유방암, 난소암, 고환암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생리적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는 파라벤의 역효과입니다.

5) 글리세린은 단맛이 나는 성분으로 윤활제품에 으레 첨가되며 sugar alcohol이라고도 불립니다. 몇몇 의사들은 글리세린이 포함된 윤활제는 질염의 가능성을 높힌다고 주장합니다. 글리세린은 체내에서 당성분과 유사하게 처리되기 때문에, 성관계 중 콘돔의 윤활성분을 통해 질에 직접적으로 적용되면 질 내의 균이 글리세린을 먹고 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질 내의 산도를 불균형하게 하고 균이 증식하게 하여 질염에 이르게 됩니다.

 

콘돔 제조성분 표기 현황

국내보다 훨씬 더 다양한 콘돔이 사용되는 미국시장에서는 노녹시놀-9의 문제가 꽤나 오래된 이슈입니다. 살정성분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한국보다는 문제의식이 많구요. 살정성분이 포함되어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도 있기 때문에 노녹시놀-9이 첨가된 경우 이 정보를 꼭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몇몇 제조사들(ex: Trojan Armor Series)은 살정성분이 포함되어있음을 명시하고 하루 1회 이상 사용하거나 항문성교에 사용하지는 일이 없도록 경고하기도 하지만, 어떤 제조사(ex: LifeStyles UltraLubricated with Spermicide)들은 피임효과를 위해 살정성분을 추가했다는 말 외에 다른 사항은 기재하지 않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콘돔 제조사들은 콘돔에 윤활성분이 포함되어있는지에 대해서는 명시를 합니다. 대체로 그 성분이 실리콘이나 젤, 수분 베이스인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언급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파라벤이나 글리세린과 같이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물질의 첨가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히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콘돔회사들의 말말말

아래에는 콘돔 제조사들의 웹사이트에 콘돔 제조와 관련하여 기재되어있는 몇가지 문구들입니다. 그 어느 회사도 정확히 어떤 화학물질로 자사의 제품이 제조되었는지에 대해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Trojan은 미국에서 자주 이용되는 브랜드입니다)

DUREX CONDOMS

화학물질이 첨가되고 가열됩니다. 이 과정 중에 화학물질은 라텍스의 고무성분과 반응하여 제품을 더 강하고, 더 안전하게 만들며 알레르기의 가능성을 낮춥니다. ~ 콘돔은 약물학적으로 안전한 재료로 도포됩니다.(Chemicals are added to it, and it’s heated. During this process, the chemicals react with the rubber in the latex to make it stronger, more reliable and five it low allerfenic potential. ~ condoms are powdered using pharmacologically safe materials.)”

 UNIDUS CONDOMS

” 원심 분리기를 통과시켜 더 순수하게 정제된 라텍스와 분쇄기에서 잘게 분쇄된 약품(Chemical)을 일정 배율로 혼합한 후 서서히 교반시킨다. ~ 테두리가 형성된 피막은 약품을 희석한 물에 침지되어 몰드로부터 피막을 분리하기 용이하도록 부풀려진다. ~ 검사에서 합격된 제품은 윤활제 처리기 및 Injection Pump로 적정량의 윤활제가 묻혀진 후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Foil 포장된다.”

TROJAN CONDOMS

” 우리는 혼합을 위한 틀에 라텍스를 넣고 다른 재료를 넣어 열을 가합니다. ~ 그 후 콘돔은 건조되고, 점착성이 없는 물질로 도포됩니다.(We pump raw latex into compounding kettles, add other materials and turn up the heat. ~ Condoms are then dried, and coated with a non-stick agent.)”

 

 

소비자는 콘돔이 어떠한 재료로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알 권리가 분명히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콘돔 안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거나 애용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언제든지 제조사에 연락을 하여 콘돔을 제조하는데에 들어가는 성분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세요(포장겉면에 기재되어있지 않은 경우). 건강한 성, 책임감 있는 성을 향유하기 위해서 현명한 소비자가 되세요 🙂

 

ⓒ Gina Park

Produced by Eve condoms

글쓴이

EVE

안녕하세요? 건강과 자연을 생각하는 이브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