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10

대부분의 사람들은 콘돔에 대해서 들은 건 많습니다. 학창시절 진보적인 성교육을 받았거나, 친구들끼리 희희덕거리며 알게 되었거나, 연인과 피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배우는 등, 콘돔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는 경로는 매우 다양하죠. 그 중 맞는 말도 많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상식도 그만큼 많습니다. 당신이 몰랐던 콘돔에 대한 오해, 함께 풀어나가봅시다!

1. 콘돔은 질내삽입섹스의 경우에만 사용된다?

성병은 차별이 없죠. 애널이나 오랄 섹스, 심지어는 콘돔 착용없이 진행되는 진한 애무를 통해서 임신은 되지 않을 지언정, 성병은 옮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삽입을 요하는 페니스가 연루된 성관계라면, 성병을 안전하게 예방하기 위해서는 콘돔만한 것도 없습니다. 페니스가 포함되지 않는 여성들 간의 성관계라 하더라도 손가락에 끼우는 핑거돔이나 딜도나 바이브레이터에 씌우는 콘돔은 언제나 좋습니다.

2. 콘돔은 얇을수록 더 잘 찢어진다?

미국의 생식건강 업체 GLOW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성 중 36%가 얇은 콘돔이 더 잘 찢어진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얼핏 생각해보면 얇으면 당연히 찢어지기 더 쉽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 들긴 합니다. 그러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콘돔은 국제 규격 ISO에 따라 모두 동일한 기준에 합격한 제품들이며 모두 전기저항 검사등을 통한 핀홀 유무확인 절차를 거친 제품들입니다. 두껍든 얇든 두께에 따라 파손 위험이 달라지지 않으며, 오히려 두께보다는 바른 착용법을 잘 지켰느냐에 콘돔의 안전성은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젤은 너무 과하다?

성적으로 잘 흥분을 못하거나, 섹스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만 젤을 사용한다고 보통 생각합니다. 물론 윤활제가 부족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보조제이긴 하지만, 사실 젤은 즐겁고 촉촉한 섹스를 위해서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오히려 많은 섹슈얼리티 전문가들이 사용하길 장려하죠. 젤의 장점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피부 간 마찰을 줄임으로서 연약한 피부조직에 나는 상처를 방지하고, 콘돔 파손을 막을 뿐만 아니라, HIV와 같은 성병의 감염을 줄여주기 까지 합니다. 특히 석유계열 화학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건강한 젤의 경우는 질내산도균형을 안전하게 유지해줌으로서 세균성 질염의 위험까지 줄여줍니다(참고로 EVE도 건강한 젤을 준비하고 있답니다XD)

4. 촉촉하기만 하면 굳이 젤 사용할 필요도 없다?

젤을 사기는 좀 본격적(?)인 것 같고, 비싸기도 하고 – 그래서 집에 있는 로션이나 핸드크림 같은 제품을 그냥 사용하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요, 로션에 아주 흔하게 사용되는 미네랄 오일이 콘돔의 내구성을 90%까지 낮춘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콘돔의 파손위험을 높인다는거죠. 감촉은 비슷할 수 있지만, 성분이 달라요. 별도의 윤활제가 필요하다면 반드시 콘돔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된 러브젤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젤 대신 로션은 절대로 절대로 안돼요!!!

5. 콘돔 두개가 한개보다 안전하다?

치킨도 다다익선, 초콜렛도 다다익선, 통장잔고도 다다익선. 그러나 콘돔에는 해당되지 않는 말입니다. 콘돔 두개를 겹쳐서 사용할 경우, 마찰이 더 많이 발생하여 관계 도중 콘돔이 파손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피임을 더 확실하게 한다고 여러개를 쓰면 오히려 원치않은 임신의 가능성은 올라가요! 콘돔을 두개 사용하는 것보다는, 콘돔과 함께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이 더욱 더 좋습니다.

ⓒ Gina Park

Produced by Eve condoms

글쓴이

EVE

안녕하세요? 건강과 자연을 생각하는 이브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