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BLOG

BLOG

이브 더 알아보기

게시판 상세
[생리컵] 성경험? 처녀막 파열? 생리컵 써도 괜찮을까?
  • 작성자 : EVE (ip:)
  • 평점 : 0점  
  • 작성일 : 2019-03-13
  • 추천 : 추천하기
  • 조회수 : 1176

 

성경험이 없거나 처녀막 파열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 생리컵 사용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생리컵에 관한 식약처의 권고 사항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식약처의 권고사항에는 성장기 청소년이나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이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한 뒤 생리컵을 사용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의학적으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며, 문화적으로도 후진성이 반영된 매우 보수적인 규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하나씩 짚어보도록 할게요.

 

 

Q. 성 경험이나 임신이나 출산한 적이 없는데,
생리컵 써도 될까요?


 

물론입니다. 생리컵은 포궁의 길이, 생리혈의 양, 방광의 압박감 등에 따라 잘 골라 써야 할 뿐, 임신이나 성 경험, 연령을 기준으로 생리컵 사용 가능 여부를 나눌 순 없습니다. 이건 마치 귓속을 파 본 사람만 귀에 이어폰을 넣을 수 있다는 얘기와 다를 게 없거든요. 물론 질은 몸속에 있고 귀보다는 익숙하지 않은 기관이지만, 무언가를 삽입해 본 경험이 있어야만 생리컵을 쓸 수 있다는 말은 그만큼 소용없는 이야기라는 겁니다. 본인에게 맞는 컵을 찾아서 생리컵을 넣는 경험에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생리컵을 익숙하게 넣는 경험이 부족할 뿐,
성 경험 유무의 문제가 아닙니다.


사이즈도 연령과 출산 유무로 만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장기 청소년이라도 성인보다 질 길이가 길 수 있고, 10대도 출산 경험이 있을 수 있고, 출산 경험이 있어도 작은 사이즈가 적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즈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어요. 무조건 정해진 기준을 따르는 게 정답은 아니에요.


내 몸을 가장 잘 아는 것은 나니까,

자신감을 가지고 내 질에 맞는 생리컵을 찾아보세요.

 

Q. 처녀막이 파열되면 어떡하나요?


 

 

파열이라는 어감이 주는 공포감이 있죠. 하지만 ‘처녀막은 우리의 상상처럼 질 입구를 덮고 있는 있는 ‘이 아닙니다. 질이 막혀있다면 생리는 어디로 나올까요!? 사진에서 붉은 테두리로 표시된 부분이 ‘처녀막’(HYMEN)인데요. 잘 보면 질 내부와 외음부의 경계에 있는 타원형의 테두리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라는 이름 때문에 질 하단부를 가로막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질 입구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조직일 뿐이죠.

*
처녀의 상징이나 정조의 징표로 사용했던 ‘처녀막이라는 명칭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이름인 ‘질주름혹은 ‘질막이라고 부르자는 대안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림에 나와 있듯, 질주름의 형태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선천적으로 폐쇄된 형태의 질주름을 가진 사람도 있어요. 소수의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치료가 필요한 증상이죠. 이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혹은 질주름이 많이 발달돼 있거나 예민한 사람들은 생리컵을 잘못 사용할 경우 손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질막 손상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 몸을 잘 이해하고 정확한 착용법에 따라 생리컵을 사용한다면 위험부담이 훨씬 줄어들어요.
 단지 손상 위험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기 전에는 사용을 막는 것만이 방법은 아니라는 거죠. 질막의 생김새, 질의 길이가 사람마다 모두 상이한 만큼, 출산 경험이나 연령으로만 생리컵 사용 여부를 가르는 방식은 너무나 좁은 시각이겠죠?


내 몸을 잘 알고 있다면
성 경험/출산 유무/질막 파열 걱정 없이 생리컵 써도 됩니다.
식약처 주의사항 때문에 겁먹지 마세요
.








첨부파일 생리컵-성경험.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EVE NEWSLETTER

매주 목요일, 성관계・월경・섹슈얼리티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이벤트 소식 등을 보내드립니다.
(단, 목요일이 공휴일인 경우는 금요일 발송)

카카오톡
Go to Top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